Dart 훑어보기
Dart 언어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전에, 간략하게 언어를 훑어보고 어떤 느낌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 DartPad에서 별도의 설치 없이 Dart와 Flutter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해볼 수 있으니 아래 코드들을 따라 작성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. 😊 DartPad 사이트 주소는 여기를 클릭해주세요.
Hello World!
새 언어를 배울 때는 역시 Hello World!를 찍어봐야죠. 모든 App은 main() 함수를 가지고 있습니다. 이 main 함수 안에서 상위 레벨 함수인 print() 함수를 사용해 콘솔에 text를 출력해봅니다.
void main() {
print("Hello, World!");
}
변수
Dart언어에서는 타입 추론 덕분에 대부분의 변수들은 타입을 명시하지 않아도 됩니다. var String name = 'Voyager I';라고 쓰지 않아도 String이라 추론해냅니다.
var name = 'Voyager I';
var year = 1977;
var antennaDiameter = 3.7;
var flybyObjects = ['Jupiter', 'Saturn', 'Uranus', 'Neptune'];
var image = {
'tags': ['saturn'],
'url': '//path/to/saturn.jpg'
};
흐름제어문
Dart 언어는 일반적인 흐름제어문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if (year >= 2001) {
print('21st century');
} else if (year >= 1901) {
print('20th century');
}
for (var object in flybyObjects) {
print(object);
}
for (int month = 1; month <= 12; month++) {
print(month);
}
while (year < 2016) {
year += 1;
}
함수
int fibonacci(int n) {
if (n == 0 || n == 1) return n;
return fibonacci(n - 1) + fibonacci(n - 2);
}
var result = fibonacci(20);
함수의 매개변수와 반환값을 명시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.
또한 Dart에서는 => 구문을 제공합니다. 이 구문은 단일 명령문을 가진 함수에 유용합니다. 특히 익명 함수를 인수로 넘겨줄 때 유용하다네요.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볼까요?
flybyObjects.where((name) => name.contains('turn')).forEach(print);
이 코드를 보면 where 함수에 익명함수를 인수로 넘겨주고 있는 것 외에도 forEach문에 상위레벨 함수인 print 함수를 인수로 넘겨주고 있는 것까지 보여주고 있네요.
주석
Dart에서는 보통 //로 주석을 답니다.
// This is a normal, one-line comment.
/// This is a documentation comment, used to document libraries,
/// classes, and their members. Tools like IDEs and dartdoc treat
/// doc comments specially.
/* Comments like these are also supported. */
흔하게 쓰는 //와 /* */ 외에도 문서화를 위한 /// 주석도 있네요.
Imports
다른 라이브러리에 정의된 API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import를 사용합니다.
// Importing core libraries
import 'dart:math';
// Importing libraries from external packages
import 'package:test/test.dart';
// Importing files
import 'path/to/my_other_file.dart';
클래스
3개의 속성, 2개의 생성자, 1개의 메소드를 가진 클래스 예시입니다. 속성 launchYear는 직접 값을 세팅할 수 없고 variable이 아닌 getter method를 사용해 정의되었네요.
class Spacecraft {
String name;
DateTime? launchDate;
// Read-only non-final property
int? get launchYear => launchDate?.year;
// Constructor, with syntactic sugar for assignment to members.
Spacecraft(this.name, this.launchDate) {
// Initialization code goes here.
}
// Named constructor that forwards to the default one.
Spacecraft.unlaunched(String name) : this(name, null);
// Method.
void describe() {
print('Spacecraft: $name');
// Type promotion doesn't work on getters.
var launchDate = this.launchDate;
if (launchDate != null) {
int years =
DateTime.now().difference(launchDate).inDays ~/ 365;
print('Launched: $launchYear ($years years ago)');
} else {
print('Unlaunched');
}
}
}
눈에 띄는 점은 이름이 있는 생성자가 있네요. 보통 클래스 이름과 동일한 이름으로 생성자를 만들고 매개변수만 달리 써서 여러 개의 생성자를 만드는데요. Dart에서는 이름 있는 생성자를 지원하나봅니다. 편리하게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Spacecraft.unlaunched(String name) 으로 시작하는 라인을 참고하세요.
만든 Spacecraft 클래스를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var voyager = Spacecraft('Voyager I', DateTime(1977, 9, 5));
voyager.describe();
var voyager3 = Spacecraft.unlaunched('Voyager III');
voyager3.describe();
상속
Dart에서는 단일 상속을 합니다.
class Orbiter extends Spacecraft {
double altitude;
Orbiter(String name, DateTime launchDate, this.altitude)
: super(name, launchDate);
}
Mixins
Mixin은 여러 클래스 계층에서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 mixin 선언은 아래와 같이 합니다.
mixin Piloted {
int astronauts = 1;
void describeCrew() {
print('Number of astronauts: $astronauts');
}
}
mixin 기능을 클래스에 추가하려면 'with' 키워드를 사용해 상속 클래스 옆에 작성해주면 됩니다.
class PilotedCraft extends Spacecraft with Piloted {
// ···
}
PilotedCraft 클래스는 이제 astronauts 필드와 describeCrew() 메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.
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
Dart에는 interface 키워드가 없습니다. 그렇다고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없는 것은 아니고요. 모든 클래스들은 암시적으로 인터페이스를 정의한다고 합니다. 그러니까 어떤 클래스든 구현이 가능한 것이죠. 아까 위에서 만들었던 Spacecraft를 구현하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.
class MockSpaceship implements Spacecraft {
// ···
}
추상 클래스는 abstract class 키워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. 그리고 추상클래스는 추상 메소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.
abstract class Describable {
void describe();
void describeWithEmphasis() {
print('=========');
describe();
print('=========');
}
}
Describable 추상 클래스를 상속한 클래스는 describe 추상 메소드를 구현해야 합니다. 그리고 describeWithEmphasis 함수에서는 구현된 describe 함수를 호출하게 되겠네요.
비동기
async와 await을 사용해서 비동기 작업을 한다면 읽기 더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고 콜백 지옥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.
const oneSecond = Duration(seconds: 1);
// ···
Future<void> printWithDelay(String message) async {
await Future.delayed(oneSecond);
print(message);
}
위의 함수를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.
Future<void> printWithDelay(String message) {
return Future.delayed(oneSecond).then((_) {
print(message);
});
}
아래 코드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async와 await을 사용하면 비동기 코드를 훨씬 읽기 편한 코드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.
Future<void> createDescriptions(Iterable<String> objects) async {
for (var object in objects) {
try {
var file = File('$object.txt');
if (await file.exists()) {
var modified = await file.lastModified();
print(
'File for $object already exists. It was modified on $modified.');
continue;
}
await file.create();
await file.writeAsString('Start describing $object in this file.');
} on IOException catch (e) {
print('Cannot create description for $object: $e');
}
}
}
또한 스트림을 생성한다면 async*라는 훌륭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Stream<String> report(Spacecraft craft, Iterable<String> objects) async* {
for (var object in objects) {
await Future.delayed(oneSecond);
yield '${craft.name} flies by $object';
}
}
예외
예외를 만들어야 한다면 throw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if (astronauts == 0) {
throw StateError('No astronauts.');
}
예외를 포착하려면, on 또는 catch(혹은 둘다)와 함께 try 구문을 사용하면 됩니다. (아래 코드 블럭에서 on이 하이라이트되지 않았는데, catch 앞에 위치해 있습니다.)
try {
for (var object in flybyObjects) {
var description = await File('$object.txt').readAsString();
print(description);
}
} on IOException catch (e) {
print('Could not describe object: $e');
} finally {
flybyObjects.clear();
}
어떤가요?
준비한 Dart 훑어보기는 여기까지입니다. 어떠신가요? 다른 언어와 구별되는 몇 가지 특징이 눈에 띄네요. 저는 Dart 언어를 처음 사용해봤을 때, Java와 kotlin을 섞은 것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. 그만큼 익숙한 표현방식이라 금방 적응해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. kotlin에서는 세미콜론을 쓰지 않아 참 편했는데, 다시 세미콜론을 쓰게 됐네요 😅
다음 번에는 Dart 언어에 대해서 하나씩 상세하게 알아보는 글을 작성해볼게요.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
참고
댓글